Huperzine A 서방형 제제 중국에서 임상 진입
Huperzine A enter the clinical trial in China
중국과학원 상해약물연구소 감용(甘勇) 연구팀과 장해연(章海燕) 연구팀은 공동 연구를 통해서 알츠하이머 치매 등급 2.2에 대한 Huperzine A 서방형 제제(FN12) 연구가 국가약품감독관리국(CFDA)이 발급한 임상시험 승인을 받아 임상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Huperzine A는 중약 석송(Huperzia serrata)에서 추출한 매우 효과적이고 선택성이 높으며 가역적인 아세틸콜린 에스테라제 억제제로서 중국에서 양성 기억 장애 및 알츠하이머 병 치료에 임상적으로 사용된다. 하루 2회 huperzine A를 전통적으로 투여하면 알츠하이머 병(AD) 환자의 순응도가 낮아지고 중심부 및 주변부에서 약물 목표 아세틸콜린 에스테라제가 광범위하게 분포하는 특징 때문에, 임상에서는 용량 증가를 통하여 효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이는 종종 말초 콜린성 부작용의 증가를 수반하며, Huperzine A의 용량 증가 및 약물의 효능을 제한한다.
현재 중국에서 임상 사용을 위한 Huperzine A 조절 서방형 제제 제품은 없으며, AD 환자에게서 Huperzine A의 약효를 증가시키고 안정성과 순응성을 높이기 위해 중국공정원의 원사인 당희선(唐希灿, Tang Xican)의 지도하에 공동 연구팀은 Huperzine A가 느리게 대사되고 반감기가 짧은 문제, 중추계에서 약물이 제거되는 속도가 느린 점, 중추 아세틸콜린 에스테라제와 느리게 떨어지는 약물동력학의 두 가지 주요 특성을 결합하여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Huperzine A 속도/제어 이중 위상 제어 방출 정제를 중국 기술로 개발했다. 전임상 약물동력학, 약력학 및 독성학 연구에 의해 새로운 제제가 Huperzine A 약물의 버스트 효과를 현저하게 감소시키고, 약물의 원활한 방출을 유지하며, 약물 유지 시간을 상당히 연장시키고, 말초에서 콜린의 부작용을 감소시킨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Huperzine A 서방형 제제는 순응도 향상, 지속성 및 독성의 감소 등과 같은 여러 가지 목표를 만족시키는 좋은 약이 될 전망이다.
Huperzine A 제어 방출 제제의 연구 및 개발 과정은 상해약물연구소 대사연구센터 리천(李川, Li Chuan) 연구팀과 종대방(钟大放, Zhong Dafang) 연구팀의 협조로 이루어졌다. 프로젝트는 상해약물연구소 신약개발연구프로젝트의 지원을 받았다.
이 프로젝트는 완방덕제약그룹(万邦德制药集团股份有限公司, Wanbangde Pharmaceutical Group Co. Ltd.)과 연구 협력 협약을 맺어 2016년에 결과를 이전했다. 현재 임상연구를 준비 중이다.
관련연구자: 당희선(唐希灿, Tang Xican), 리천(李川, Li Chuan), 종대방(钟大放, Zhong Dafang)
관련기관: 중국공정원, 상해약물연구소 대사연구센터
본문키워드(한글): 약물 전달, 서방형, 중의학
본문키워드(영문): drug delivery, controlled release, TCM
국가: 중국
원문출판일: 2018-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