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전립선염/골반염에서 침 치료, 알파 차단제, 항생제의 효과는 유사하며 부작용은 침 치료가 가장 적음."
최근 여러 연구를 통해 만성 전립선염/골반염에서 침 치료는 일차 치료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근 중국 중의과학원 연구진들은 네트워크 메타분석을 통해 만성 전립선염/골반염에서의 침 치료의 효과를 다른 치료 옵션들의 효과와 비교하는 연구를 수행하여 이를 Scientific Reports지에 발표했다.
연구진들은 메타분석을 위해 기존 수행된 무작위 대조시험 12건을 추려내고, 이를 바탕으로 다단계의 비교 연구 평가를 시행하는 네트워크 메타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침 치료, 알파 차단제, 항생제의 효과를 비교 검토하였다.
네트워크 메타분석은 직접비교 RCT가 없는 경우 등, 관심 있는 두 치료군 간 직접비교가 없는 경우 간접비교 및 혼합비교 방법을 사용해 이들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의학 연구기법 중 하나다.
연구진은 이를 통해 침 치료가 미국 국립보건원 만성전립선염 증상지표 (NIH-CPSI)에서 가장 좋은 효과를 보일 수 있으며, 침 치료 혹은 양약 혼합요법 (dual therapy)이 기존 치료 옵션 중 가장 유망한 효과를 가진다는 결과를 제시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직접적인 무작위 대조시험을 통해 도출된 것이 아니라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어, 향후 이에 대한 임상시험이 필요하다.

출처: 대한한의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