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에 침 치료는 효과적이며 지속적인 효과 가져"


건선은 만성적으로 진행되는 피부의 염증성 질환으로서 많은 환자가 외견상의 병변으로 인해 불안 및 스트레스 등 사회심리적인 장애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에 대한 확실한 치료는 존재하지 않는 상황이다.


중국 광저우중의약대학 및 호주 RMIT대학 공동연구진들은 건선에 대해 2009년부터 2014년까지 5개년간 발표된 침구의학적 임상 연구들을 검토한 결과, 침 치료가 효과적이고 안전하며 장기 치료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결론을 유럽피부과치료학회지에 발표하였다.


연구에서는 기존에 발표된 침구 치료의 연구들을 침 치료, 뜸 치료, 매선 치료 및 중약 병행 치료 등으로 분류하고, 각 치료에 따른 임상 시험 결과를 소개하였다.


연구에서 침 치료는 여러 유형의 단독 치료 혹은 광선 요법이나 양혈지황탕, 청열양혈탕 등 중약 치료와 병행하는 경우 건선 병변의 개선뿐만 아니라 전신의 면역 조절 효과를 통한 염증 반응 억제 등의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침 치료의 효과는 아직 뚜렷하게 확인되지는 않았으나, 기존 연구들을 통해 BDNF, 자율신경계 및 HPA axis 관련 기전에 작용함으로써 염증 개선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시사되었다.


연구진들은 향후 양질의 대규모 연구를 통해 이러한 효과들을 정확히 평가하고 기전 연구를 통해 경험적 효과를 과학적으로 명확히 해명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Xiang Y, Wu X, Lu C, Wang K. An overview of acupuncture for psoriasis vulgaris, 2009-2014. J Dermatolog Treat. 2016 Sep 15:1-8. [Epub ahead of print]


동향73.JPG


출처: 대한한의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