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놀리틱 약물 이용한 체내 노화세포 제거로 수명 연장
Senolytics improve health, extend life: Preclinical research findings
노화(aging)는 생물체가 수태된 순간부터 사망까지의 모든 변화를 말하며 통상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협의의 노화(aging, senescence)는 성숙한 다음부터 시간이 갈수록 비가역적으로 나빠져 사망 확률이 높아지는 과정을 말한다. 노화에 관여하는 인자는 유전, 생활 습관, 환경이 있다.
노화와 수명을 연구하는 목적은 단순히 사람의 수명을 보다 길게 하는 것보다 수명의 질을 좋게 해주는 데 의미가 있다. 건강 수명은 나이와 연관된 병약함이 없고 건강한 상태로 사는 수명을 의미한다.
최근 미국 Mayo Clinic의 James Kirkland 박사와 연구진에 의해 실험 쥐의 체내 노화세포(senescent cell)를 제거하면 실험 쥐가 좋은 건강을 유지하면서 생명이 연장됐다는 연구 결과가 Nature Medicine 최신호에 발표됐다. 이번 연구 결과는 사람을 건강하게 오래 살게 하는 목적에 기여하는 것으로 평가를 받고 있다.
체내 노화세포는 주로 노화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건강 질환과 연관이 있다. 체내 노화세포는 나이가 들면서 더 이상 기능하지 않고 주위 세포의 건강을 방해한다. 다사티닙(dasatinib), 퀘르세틴(quercetin)의 칵테일 약물인 세놀리틱스(senolytics)를 이용해 실험 쥐의 체내 노화세포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었는데 이 실험 쥐들은 활동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면서 다른 실험 쥐들보다 오래 살았다. 이번 연구결과는 생존 연장을 위해서는 근본적인 노화 과정에 표적을 맞추는 것이 유효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렇게 치료받은 실험 쥐들도 더 나이가 들면 죽었다. 그런데 이들의 사망 원인은 암이나 다른 노화 연관 질병 원인이 아닌 단순히 노화 때문으로 죽는 경우가 더 많았다. 이번 연구 결과는 노화 과정을 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연구자: James Kirkland
관련기관: Mayo Clinic
본문키워드(한글): 노화, 노화세포, 세놀리틱스, 수명 연장
본문키워드(영문): aging, senescence, senolytics, extend life
국가: 미국
원문출판일: 2018-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