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 치료가 알코올 중독환자의 금단 증상 및 의존성을 개선할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영국 요크대학 연구진들이 기존에 진행된 알코올 중독환자에 대한 침 치료 임상연구를 분석한 결과다.
https://cmjournal.biomedcentral.com/articles/10.1186/s13020-016-0119-4
연구진은 15개의 무작위대조시험과 이에 포함된 1,378명의 임상정보를 바탕으로, 음주 욕구 및 금단 증상에 대해 의미있는 개선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연구진들은 이를 바탕으로, 국가보건의료시스템 (national healthcare systems)의 알코올 중독환자의 재활과 치료에서 한의학 분야를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침 치료의 효과는 국내에서 진행된 연구에서도 동일하게 확인되었다.
국내 연구진들에 의해 진행된 알코올 중독 장애에 대한 메타 분석은 영문 문헌에 초점을 두어 문헌 검색이 진행되었고, 그 결과 7개 연구, 243명의 임상정보를 바탕으로, 침 치료가 음주 관련 증상과 행동을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진들은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규모의 코호트 연구를 통해 침 치료의 효과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결과는 Evidence 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지에 게재 예정이다.

출처: 대한한의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