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시호탕, 장내 미생물 환경 조절을 통해 비만 치료에 효과적"


잘 알려진 한약 처방인 대시호탕은 급성 췌장염 등 소화기 증상에 효과적인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비만 등 생활습관 질환에 대한 치료제로서의 인식이 더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해 국내 연구진들은 대시호탕이 장내 미생물 환경을 조절하여 비만을 치료할 수 있음을 확인해 국제 학술지인 PLOS ONE에 게재했다.


연구진들은 고지방 식이를 한 비만 쥐 모델에서 대시호탕 투여는 어떤 효과를 보이는지 관찰했다. 그 결과 대시호탕은 체중 증가량을 줄이고 전신의 지방량을 감소시키며, 지방 조직에서 비만과 관련된 호르몬인 렙틴 및 아디포넥틴의 발현이 감소함을 확인하였으며, 비만 쥐에서 생기는 혈당 조절 이상을 개선함을 확인했다. 또한, 대시호탕이 혈중 지질을 낮추고 간 기능을 개선하는 것 역시 확인하였다.


이러한 효과는 여러 임상연구를 통해서도 이미 확인된 바 있으나, 연구진들은 특히 장내 미생물에 대한 변화에 주목했다. 고지방 식이가 장내 미생물의 변화를 가져옴을 확인한 연구진들은 대시호탕 투여가 장내 미생물 변화를 정상에 가깝게 회복시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진들은 이에 대시호탕이 장내 미생물 변화를 조절하는 기전을 통해 비만 치료 효과를 보일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Hussain A, Yadav MK, Bose S, Wang JH, Lim D, Song YK, Ko SG, Kim H. Daesiho-Tang Is an Effective Herbal Formulation in Attenuation of Obesity in Mice through Alteration of Gene Expression and Modulation of Intestinal Microbiota. PLoS One. 2016 Nov 3;11(11):e0165483. doi: 10.1371/journal.pone.0165483. eCollection 2016.


동향161115.JPEG


출처: 대한한의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