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통증 환자에서 침 치료의 효과 지속 기간은?"


많은 환자들이 급, 만성 통증으로 한의 의료기관을 찾고 이를 통해 통증의 개선 및 신체 기능 회복, 삶의 질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은 의학적으로 잘 정립되어 있다.


최근 해외 주요 침 치료 연구자들은 만성 통증에서 침 치료의 지속 효과를 검토하여, 이를 Pain지에 발표했다.


연구자들은 기존에 발표된 양질의 침 치료 임상시험 29건과 이에 포함된 17,922명의 환자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환자들의 치료와 관찰에 따른 통증 변화를 검토했다.


이 중 20개 연구, 6,376명의 자료는 장기간의 환자 추적 관찰을 수행한 것이었고, 침 치료의 효과는 적절한 치료 코스 (통상 1-3개월) 후 3개월까지는 지속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침 치료를 받지 않은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침 치료를 받은 환자들의 90%는 치료가 끝난 후 1년까지도 지속적인 통증 개선의 이득을 보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는 침 치료가 단기 급성 통증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기존의 통설과 함께,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효과를 가진 치료로서 의료경제학적인 가치가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다. 향후 침 치료에 따르는 보건경제학적 분석평가가 필요하다.


MacPherson H, Vertosick EA, Foster NE, Lewith G, Linde K, Sherman KJ, Witt CM, Vickers AJ; Acupuncture Trialistsʼ Collaboration. The persistence of the effects of acupuncture after a course of treatment: A meta-analysis of patients with chronic pain. Pain. 2016 Oct 17. [Epub ahead of print] doi: 10.1097/j.pain.0000000000000747.


동향96.JPG


출처: 대한한의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