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 대건중탕, 대장암 발생 억제 효과 보임"


일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한약인 대건중탕은 특히 복부 수술 후 장 유착을 방지하고 기능을 회복시키는 효과로 잘 알려져 있고, 국내에서도 널리 사용되는 한약 처방 중 하나다. 최근에는 크론병 및 대장암 치료제로써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 시카고대 연구진들은 대건중탕이 대장암 발생을 억제하는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 작용 기전을 규명하여 이를 Phytotherapy Research지에 발표했다.


연구진들은 두 가지 다른 대장암 동물 실험 모델을 사용하여, 대건중탕이 대장암 예방에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 평가하였다. 총 30주의 투여에서 대건중탕은 종양 발생을 억제하거나 크기를 줄였고, 대장암과 관련된 다양한 유전자들의 발현을 조절하는 작용을 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한약의 항종양 작용에는 Akt 및 ERK1/2 경로가 밀접하게 관련된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진들은 대건중탕의 안전성이 장기적으로 확립되어 있으므로, 대장 폴립의 재발을 예방하는 등의 효과에 대해 임상 시험을 통해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Hasebe T, Matsukawa J, Ringus D, Miyoshi J, Hart J, Kaneko A, Yamamoto M, Kono T, Fujiya M, Kohgo Y, Wang CZ, Yuan CS, Bissonnette M, Musch MW, Chang EB. Daikenchuto (TU-100) Suppresses Tumor Development in the Azoxymethane and APCmin/+ Mouse Models of Experimental Colon Cancer. Phytother Res. 2016 Oct 12. doi: 10.1002/ptr.5735. [Epub ahead of print]


동향86.JPEG


출처: 대한한의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