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소화 장애에 침 치료가 효과적"


기능성 소화 장애에 침 치료는 기존의 대규모 임상 시험을 통해 그 치료 효과가 확인된 바 있으나, 국내에서 이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최근 국내 연구진들이 기능성 소화 장애에 침 치료가 효과적임을 임상 시험을 진행하여 확인하고 그 결과를 Journal of Alternative and Complementary Medicine지에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기능성 소화 장애 환자 72명을 대상으로 하여 cross-over 디자인으로 침 치료를 4주간 시행하고 그 경과를 관찰한 것이다. 치료는 주요 경혈을 기반으로 환자 상태에 따라 맞춤 침 치료를 시행하였다. 


효과의 평가는 NDI, FD-QOL, BDI 및 STAI 등의 표준 평가도구를 사용하였으며, 대조군과 비교할 때 큰 폭의 치료 반응 차이를 보였다(59% vs. 3%). 침 치료는 개별 증상 면에서 불편함, 쓰림, 더부룩함 및 트림 등의 증상을 유의미하게 개선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외의 지표 면에서 대조군과의 차이는 없었다.


연구자들은 위약 대조군이 설정되지 않은 한계를 가지고 있는 만큼, 향후 더 큰 규모의 장기 연구가 시행될 필요가 있음을 지적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사사로 진행되었다.


Ko SJ, Kuo B, Kim SK, Lee H, Kim J, Han G, Kim J, Kim SY, Jang S, Son J, Kim M, Lee H, Yeo I, Joo KR, Park JW. Individualized Acupuncture for Symptom Relief in Functional Dyspepsia: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 Altern Complement Med. 2016 Oct 12. [Epub ahead of print]


동향85.JPG


출처: 대한한의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