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에서 발생한 집단 폐렴에 대한 중국의 보도를 믿을 수 있을까요?
SBS [조동찬 의학전문기자]의 기사가 그나마 제일 괜찮은 것 같아 퍼왔어요
Q.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의미와 의문점은?
중국은 환자 발생 후 한 달 가까이 사스, 독감, 조류인플루엔자, 아데노바이러스 이렇게 4가지가 아니라고만 밝혔죠. 그런데 8일 우리 보건당국은 유증상 환자 확인 하루 만에 9개의 바이러스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오늘 갑자기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라고 밝힌 것은 한국 당국이 조사 중인 점을 의식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여전히 의문은 남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코로나바이러스는 알파, 베타, 감마, 델타 이렇게 네 그룹이 있는데요, 베타 그룹에 사람에게 치명적이었던 사스와 메르스가 속해 있습니다. 나머지 그룹은 괜찮고요. 결국 중요한 것은 이 신종 바이러스가 베타 그룹에 속하느냐 이건데, 이게 2~3일이면 확인할 수 있는 건데 중국 당국이 아직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Q.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람 간 전파되나?
동물에서 유래한 코로나바이러스는 사람 사이에서 잘 전파가 안 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그런데 사스나 메르스처럼 변종된 코로나바이러스는 사람 사이에서 전파력이 강합니다. 홍콩 의대 푼 교수는 중국이 이번 폐렴의 근원지인 우한시 해산물 시장을 지난 1월 1일에 폐쇄했는데, 그 이후에도 추가 환자가 발생하면 이것은 사람 사이의 전파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봐야 한다고 외신에 밝히기도 했는데요. 따라서 사람 간 전파가 안 된다는 중국 측 발표를 완전히 신뢰하기는 아직 이른 것 같습니다.
Q.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얼마나 치명적인가?
중국에서 59명이 감염됐는데 이 중 7명이 심각하다고 밝혔습니다만, 다행히 아직 사망자는 없고요. 홍콩이 30명, 우리나라도 1명 유증상자가 있는데 상태가 안정적입니다. 아직 밝혀지지 않은 것이 많아서 단정할 수는 없겠습니다만, 지금까지 상황으로 보면 설령 사람 사이에 전파가 된다 하더라도 치명적이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