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산화초산이 무엇인가요?
과산화초산은 초산과 과산화수소가 반응하여 생기는 물질로 미생물을 죽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품살균용 목적으로 우리의 실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에는 초산, 과산화수소, 과산화초산 등이 평형을 이루며 함께 존재하고 있습니다.
과산화초산이 식품살균용 식품첨가물로 지정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기존 식품살균용 식품첨가물 6품목 (차아염소산나트륨 등)은 유기물이 존재하면 살균력이 급격히 저하되므로 축산물 등에 대해서는 살균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과산화초산은 유기물이 있어도 살모넬라 등과 같은 식중독균에 대해 약 10~1,000배 이상의 살균력을 나타내어 축산물 등에 효과적인 살균제이기 때문에 식품살균용 식품첨가물로 지정되었습니다.
미생물을 죽인다는 과산화초산, 사람에게 해롭지 않은가요?
과산화초산은 식품에 사용하더라도 반감기가 0.05일이며 사용 후 최종적으로 물, 산소, 초산 등으로 분해되기 때문에 위험하지 않습니다.
•과산화초산은 안전성 우려 없음 (’05 EFSA), (‘06 WHO국제식품첨가물전문가위원회, JECFA)
•과산화초산 일일섭취허용량 (ADI) 필요하지 않음 (국제식품첨가물전문가위원회, JECFA)
그렇다면, 과산화초산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과산화초산은 살균의 목적으로 소고기, 돼지고기에 0.18%, 닭고기에 0.2%, 과일과 채소에 0.008%의 농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후 물, 산소, 초산 등으로 분해되기 때문에 사용한 과산화초산은 별도로 제거하지 않아도 됩니다.
외국에서도 과산화초산을 사용하나요?
네, 사용합니다. 우리나라 외에도 미국, 일본, 코덱스 등에서는 과산화초산을 과일·채소, 축산물 (포유류, 가금류)에 식품살균용 식품첨가물 (살균제)로써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