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관련 Q&A 공유합니다~!! ^^


Q1. 사람유두종바이러스란 무엇인가요?

A. 사람유두종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HPV)는 생식기 감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 병원체 중 하나로, 성생활을 시작하면 평생 한 번 이상 감염될 수 있습니다(세계 여성암 발병률* 2위). HPV에 감염될 경우 대부분 증상이 없고, 12~24개월 내 자연적으로 사라지지만 3~10%에서는 지속 감염을 일으키고, 지속감염은 수년에서 수십 년 후에 자궁경부암(여성), 외음부암(여성) 등 다양한 암 발생의 위험 요인이 됩니다.

* 세계 여성암 발병 순위 (유방암>자궁경부암>자궁체부암> 난소암)

GLOBCAN 2012(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 IARC) Section of Cancer Surveillance


Q2. 예방접종으로 자궁경부암 예방이 가능한가요?

A. 자궁경부암은 성 접촉에 의한 HPV 감염이 주된 원인이며, 자궁경부암 환자의 99%에서 고위험 HPV 유형이 발견됩니다. 특히, 고위험 유형 중 16, 18형이 자궁경부암 원인의 70%를 차지하는데, 예방접종을 통해 이 유형에 의한 자궁경부암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Q3.국가예방접종에 포함된 자궁경부암 백신의 표준접종권장시기는 언제인가요?

A. 예방접종의 최대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 만 11~12세 여아에게 6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이 권고됩니다. 이러한 권고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HPV 감염은 성 접촉을 통해 전파되므로 성 경험 전 예방접종 하는 것이 최적의 효과를 나타내며, ② 9~15세 연령에서 접종 시 그 이상 연령에서 접종한 경우보다 면역반응이 더 높게 나타났고 ③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시 11~12세에 추가 접종하는 일본뇌염(사백신 5차), Td/Tdap(6차) 백신과 동시 접종하는 편의성이 있습니다. ④ 또한, 2회 접종시 면역원성이 3회 접종과 비교해 떨어지지 않았으며, ⑤ 국가예방접종 도입에 따른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경제성 분석 결과, 2회 접종할 경우 비용-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었습니다.


Q4. 자궁경부암 백신은 안전한가요?

A. 자궁경부암 백신은 지금까지 전 세계 65개국에서 국가예방접종으로 도입하여 약 2억 건 이상 접종되었으며, 세계보건기구 국제백신안전성 자문위원회에서는 자궁경부암 백신에 대하여 수집된 전 세계 전성 정보의 종합분석 결과를 토대로 안전하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