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Y11-01.jpg


스트레칭 방법 


1. 배에 힘을 주어 허리를 바로 세워 의자에 앉고, 시선과 얼굴은 정면을 바라본 상태에서 시작한다.
2. 양손에 깍지를 낀 후 머리 뒤에 올려놓는다. 호흡은 숨을 들이쉬었다가 천천히 내뱉으면서 양손을 이용해 고개를 숙여준다. 이때 배와 허리에 힘을 주어 등이나 허리가 같이 구부러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3.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양팔의 무게만으로 머리를 숙여 15초 정도 유지했다가 다시 천천히 고개를 들어준다.
4. 같은 동작을 3회 반복해준다.


경항근 스트레칭을 하면? 


경항근 스트레칭은 목 뒤쪽 근육들인 경항근의 긴장을 이완시켜준다. 경항근은 후두부와 목뼈 사이에 위치한 후두하근, 목뼈 심부에 위치한 다열근과 회선근 등의 부척추근을 통칭하는 말이다. 이들은 목을 회전시키고 뒤로 신전시키는 기능을 한다. 따라서 경항근이 긴장하게 되면 뒷목이 뻣뻣하고 무거운 항강(項强)증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후두하근은 뇌와 척수를 싸고 있는 수막인 경막과 연결이 되어 있어 뇌압의 조절 및 뇌척수액 순환에 관여하기 때문에 후두하근이 긴장하면 전신적 피로 등 기타 증후군을 야기할 수 있다. 경항근 스트레칭을 통해 이러한 항강증, 어지러움, 피로의 증상들을 치료할 수 있다.


경항근 스트레칭이 도움되는 목과 어깨의 통증은? 


자세 불량이나 정신적 스트레스, 과도한 컴퓨터 업무 등으로 경항근이 긴장하게 되면, 뒷목이 뻐근하게 아픈 경항통 뿐만 아니라 머리 뒤쪽이 무겁고 아픈 후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후두하근은 두통 유령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두통과 관련이 깊은데, 후두하근이 긴장하면 머리 전체로 발생하는 두통, 눈이 빠질 듯이 아픈 통증, 아픈 부위를 정확히 지적하기 힘든 두개골 심부의 두통 등이 발생하며, 특히 베개를 베고 누우면 자극이 유발되어 두통이 발생하기도 한다.


스트레칭 횟수와 시간 


3회 반복하여 스트레칭 해준다. 컴퓨터 작업이나 독서를 하면서 뒷목에 긴장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통증이 심해지기 전에 예방을 위한 스트레칭을 수시로 해주는 것이 좋다.


SMY11-02.jpg


혈의 의미와 위치 


대추혈은 등 부위, 일곱 번째 목뼈(C7)의 가시돌기와 바로 아래에 위치한 첫 번째 허리뼈(T1)의 가시돌기 사이의 오목한 곳 정중앙이다. 일곱 번째 목뼈를 확인하는 방법은, 보통 목을 앞으로 숙였을 때 뒷목에서 가장 뚜렷하고 크게 만져지는 뼈를 찾으면 된다. 대추(大椎)란 커다란 추골(椎骨, 척추뼈)이라는 뜻이며 중요한 추골에 있는 혈이라는 의미이다.


지압 방법 


목을 앞으로 숙여주고 목 뒤쪽의 대추혈을 손가락으로 지그시 눌러준다. 수시로 자극해주어도 좋으며, 감기 예방을 위해 대추혈을 응용할 때는 헤어드라이어 등으로 따뜻한 바람을 쐐주는 것도 좋다.


효능 


열을 떨어뜨리고 기를 조절하며 정신을 평안하게 하고 뇌를 건강하게 하며 강장(强壯) 등의 효능이 있다. 상열감과 함께 어깨 결림이 있는 탈모에 효과적이며, 이외에도 급성 열병, 감기, 어깨 결림, 뒷목 뻣뻣함, 두통, 구토, 신경쇠약, 습진 등을 치료한다.



ⓒ 송미연 교수의 한방 운동보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