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의 천식 예방법
천식 환자가 있는 집에서는 아이의 천식 발작 예방을 위해서 적극적 생활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꼭 인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실내 바닥에는 카펫을 가급적 깔지 마시고, 나무 마룻바닥은 촉촉하게 젖은 걸레로 깨끗이 닦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름진 커튼이나 천을 입힌 가구 대신에 세탁이 가능한 커튼이나 비닐 칸막이 또는 물걸레질이 가능한 가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침대 시트나 담요, 베개 등을 뜨거운 물로 자주 씻어서 집먼지진드기를 없애 주도록 노력해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즉 이와 같은 침구류 등은 7~10일에 한 번씩, 55도 이상의 뜨거운 물에, 10~20분 정도 동안 담가 놓으면, 집먼지진드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낼 수 있습니다.
실내 습도는 가능한 50%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식 유발 인자인 집먼지진드기나 곰팡이는 습기가 많이 찬 곳에서 가장 잘 번식하기 때문입니다.
욕실 표면을 표백제와 물로 닦아 주고, 바닥이나 그 외 다른 습기 찬 곳도 표백제로 청소해서 곰팡이를 제거해 주시는 것도 필요합니다.
가급적 털이 있는 애완동물은 기르지 않도록 하거나 최소한 침실에는 있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강아지나 고양이를 키우고 있다면, 자주 씻기고 잘 빗질해 주어야 합니다.
거실 내에 꽃이나 화분 같은 것들을 치우는 것이 좋고, 꽃가루가 실내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침실 창문을 닫아 둡시다.
메밀이나 달걀, 복숭아, 밀가루, 땅콩 등이 일부 천식 환자에게 천식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음식이 상하고 색깔이 변하는 것을 막기 위한 보존제나 산화방지제로 널리 사용되는 아황산염은 일부 천식 환자에서 천식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데, 특히 말린 과일이나 채소류, 과일농축액, 포도주, 맥주나 과즙 등에 많이 들어 있으니 유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천식 환자가 여행할 경우에는 지역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은 특정 지역에 들어서면 천식 발작이 시작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천식은 흔히 밤에 발작하기 때문에 비상용으로 천식 치료제를 준비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밤이 되면 미주신경의 흥분성이 높고, 기관지 분비물이 증가되며 평활근이 경련을 일으켜 발작을 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인데요. 만일 밤에 준비된 천식 치료제를 먹은 후에도 효과가 뚜렷하지 않거나 예전과 다른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즉시 큰 병원으로 가야 하겠습니다.
천식에 도움이 되는 음식
이번에는 천식에 도움이 되는 추천 음식을 잠깐 말씀드려 보겠는데요, 연어나 고등어, 정어리 등 등푸른생선에 포함된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천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신선한 등푸른생선을 일주일에 2~3번 정도 먹도록 해주세요.
마늘, 양파, 생강과 신선한 과일, 채소에는 역시 염증을 가라앉히는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역시 많이 섭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채소에 포함된 항산화제는 염증을 줄이고 천식 증세 진행을 막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도 추천할 수 있는데, 토마토 안에 있는 라이코펜 성분은 천식 증세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생토마토를 그냥 먹는 것도 좋지만 올리브 오일에 살짝 익히면 지방 성분인 라이코펜을 많이 섭취할 수 있어 더욱 좋습니다.
© 좋은 면역 지킴이, 황만기 박사의 알레르기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