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칭-장요근 과민성대장증후군1.jpg


스트레칭 방법 


1. 천장을 바라보고 바닥에 눕는다.
2. 오른쪽 다리를 무릎 굽혀 몸쪽으로 붙인 후 양손으로 무릎을 감싸 안는다. (왼쪽 장요근 스트레칭) 3. 이와 동시에 아랫배에 힘을 주어 고개와 상체는 들어 올려 배꼽을 바라보듯이 한다.
4. 본격적인 장요근 스트레칭을 위하여 왼쪽 다리를 쭉 뻗어주는데, 허벅지 앞쪽을 길게 늘여준다는 느낌으로 뻗어준다. 이때 양손으로 오른쪽 무릎을 잘 고정하도록 하고 아랫배에 너무 강한 힘을 주거나 뒷목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한다.
5. 양쪽을 교대로 반복하여 실시하며, 속도를 점차 빠르게 하여 스트레칭 해준다.


고개 들어 배꼽 쳐다보면서 장요근 스트레칭을 하면? 


장요근에 긴장이 과도하게 존재하면 허리 요추 부위에 전만이 심화되어 부담을 가중시키게 된다. 따라서 요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과도한 전만은 허리 주변 근육과 인대가 약해지고, 척추에 퇴행성 변화를 가속시키는 등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장요근의 긴장으로 인한 허리 통증의 특징은 아픈 쪽 다리로 서 있기 힘들고 허리를 구부정하게 하여 서 있는 것이다. 또한 똑바로 눕는 자세에서 허리 통증을 느끼며 양쪽 무릎을 굽히면 통증이 완화되는 특징이 있다. 특히 현대인들처럼 장시간 앉아서 작업을 하는 경우 장요근이 짧아지고 긴장되기 쉽다. 이때 장요근 스트레칭을 통해 허리 통증을 해소할 수도 있다.


고개 들어 배꼽 쳐다보면서 장요근 스트레칭이 도움되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장요근은 요추와 골반, 대퇴골을 이어주는 근육으로, 근골격계 관련 질환뿐 아니라 장요근 주변의 내장 기관들, 특히 골반강과 대장 부위의 기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장요근이 긴장하게 되면 골반강 내부의 순환을 저해하게 되어 만성 골반통, 요도 증후군, 생리통과 관련이 깊으며, 대장 운동을 위한 순환도 저하되어 내장 감각의 과민성이 증가되고 위장관 운동성에 변화가 나타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관련되기도 한다. 장요근 스트레칭을 통해 긴장을 해소하면 내장기로의 혈액순환도 원활해지게 되므로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효과적인 치료가 된다.


스트레칭 횟수와 시간 


숨을 들이마시며 반대쪽 무릎과 상체를 들어 올리며, 내쉬는 숨과 함께 스트레칭하는 쪽 다리를 쭉 뻗어준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양쪽을 번갈아 운동해주며 점차 빠르게 속도를 올려가면서 스트레칭해준다.


SMY26-02.jpg

혈의 의미와 위치 


대장수혈은 족태양방광경의 경혈로, 넷째 허리뼈 극돌기의 아래 모서리와 같은 높이이며, 양옆으로 1.5촌에 위치해 있다. 대장수는 이름 그대로 대장의 사기(邪氣)가 주입하는 곳이라는 뜻이다.


지압 방법 


지압이나 마사지를 해도 상당한 효과가 있다. 본인 스스로 손을 양쪽 골반에 얹고 엄지손가락으로 대장수혈을 지압할 수도 있으며, 엎드려서 타인의 도움을 받아도 좋다.


효능 


대장의 증상에 천추혈과 함께 치료하면 효과가 있다. 복부의 천추혈과 허리의 대장수혈을 함께 배합하면 그 효능이 배가된다. 대장수혈은 대장의 연동 운동을 조절할 수 있는데, 대장의 연동 운동이 약할 때 치료하면 운동이 강화되고, 연동 운동이 강할 때 치료하면 운동이 완화된다. 이외에도 허리나 무릎이 아플 때, 소화기계 기능을 조절할 때 활용할 수 있다.



ⓒ 송미연 교수의 한방 운동보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