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칭 방법
1. 똑바로 선 자세에서 시작한다.
2. 양손을 깍지 끼고 손바닥이 앞을 향하도록 뒤집어 가슴 앞으로 먼저 뻗는다.
3. 깍지 낀 양팔을 머리 위로 만세 하듯이 쭉 펴준다.
4. 왼쪽 다리를 뒤로 한 발짝 물러나고 동시에 오른쪽 무릎을 살짝 구부린 자세를 잡는다. (왼쪽 종아리 스트레칭)
5. 왼쪽 종아리 뒤쪽을 스트레칭하기 위하여 왼쪽 발바닥은 땅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고정시키고 다리를 쭉 펴서 종아리가 당겨지는 느낌이 들도록 스트레칭 해준다. 이때 허리는 곧게 펴도록 하고 머리 위로 들어 올린 팔도 종아리를 스트레칭하는 동시에 함께 위로 쭉 스트레칭해서 펴준다.
6. 충분히 스트레칭이 되었으면 다리를 바꾸어 같은 동작을 반복해준다.
손 깍지 끼고 팔 들어 올리며 종아리 스트레칭을 하면?
손 깍지 끼고 팔 들어 올리며 종아리 스트레칭을 하면, 일단 하체 쪽에 대한 스트레칭 효과와 등과 상체에 대한 스트레칭 효과가 함께 나타날 수 있다. 특히 하체 종아리 근육이 뭉친 부분을 풀어주는데, 종아리 근육이 뭉쳐 있으면 다리의 뼈들이 자라나는데 근육이 함께 잘 늘어나지 못해 성장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종아리 근육이 충분히 이완되도록 하여 성장에 자극을 줄 수 있다. 또한 근육을 이완시킬 뿐 아니라, 무릎 부위에 있는 성장판에 자극을 주어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주는 직접적인 효과도 있다.
등과 상체 부위의 스트레칭은 등 부위 근육뿐 아니라 척추 주변의 근육 긴장을 풀어주며, 척추 사이의 성장판에도 자극을 가해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결국 성장을 촉진하는 스트레칭은 성장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성장판을 자극하고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며, 이에 따른 뼈의 성장을 돕기 위해 주변 근육들을 충분히 이완된 상태로 만드는 것에 그 원리가 있다.
스트레칭 횟수와 시간
숨을 들이마셨다가 내쉬는 숨에 양팔과 종아리를 함께 쭉 당기는 스트레칭을 해주도록 하며, 들이마시는 숨에 스트레칭을 잠시 풀어주면서 천천히 운동한다. 한쪽 다리를 약 10-15회 정도 스트레칭 해준 후 반대쪽 다리로 바꾸어 똑같이 반복해준다.
혈의 의미와 위치
현종혈은 족소양담경의 경혈로, 종아리뼈의 가쪽 복사뼈 끝에서 위쪽으로 3촌에 위치한다. 현종혈은 수(髓)의 기(氣)가 많이 모이는 곳이라는 뜻이다.
지압 방법
종아리뼈의 앞쪽 경계를 지압하도록 하며, 뼈와 가까운 부위로 지나친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강도로 꾹 지압해주도록 한다.
효능
현종혈은 관절의 수습(水濕)을 해소함으로써 근육 및 관절의 활동을 조절하며, 원활하고 부드럽게 한다. 이외에도 담경락의 열과 화를 식히는 작용을 통해 고혈압과 편두통을 치료하기도 한다.
ⓒ 송미연 교수의 한방 운동보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