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및 기관: Endang Rahmat·정유성 (UST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한국한의학연구원), 남현화·이아영·박준홍 (한국한의학연구원), 강영민 (UST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한국한의학연구원 한약자원연구센터)

발표 저널: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원문 링크: https://pubmed.ncbi.nlm.nih.gov/36545675/


한의학연 개발한 가공포제 기술, 약효 증진 효과 입증 

KIOM 숙지황 유효 성분 및 효능 강화 도출 


[동향분석]-[연구]-img-03.jpg

◇ 한국한의학연구원 보유 특허 기술 (a) 기내 배양을 통한 지황 원물 및 지황묘 생산 연구 (b) KIOM 지황 필드 검증 연구 (c) 이전 연구 결과의 요약 (d) 본 연구 결과를 제시하여 KIOM 숙지황 생산

이미지 출처: 한의신문


한의학연이 개발한 가공 포제 기술이 한약재의 효능을 강화한다는 것이 입증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 (원장 이진용) 한약자원연구센터 강영민 박사 연구팀은 KIOM 숙지황 현대화 가공포제 기술로 유효 성분 및 효능 증진 효과를 확인했다고 16일 밝혔다.


연구 성과는 국제전문학술지인 한국응용생명화학회지 (Applied Biological Chemistry, IF=3.206, 2023.3.1.)와 근거 기반 보완대체의학지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IF=2.650, 2022.12.12.)에 게재됐다.


연구에서는 KIOM 지황 원물 생산 체계를 이용해 생산한 고품질 지황 뿌리에 현대화된 포제 기술을 적용, 유효 성분과 그 효능을 강화하는 결과를 도출했다.


KIOM 지황 원물 생산 체계란 특허받은 영양체를 기반으로 스마트팜 등의 최신 시설과 장비를 활용해 일정한 원물의 대량생산 및 공급이 가능한 한약 자원 번식 체계라고 할 수 있다.


천연물 한약재의 일정한 효능을 위해서는 균일한 품질의 원물 공급이 중요한데, 이를 해결한 것이다.


연구진은 이렇게 생산된 KIOM 지황 원물에 기존 포제법 대비 개선된 숙지황 제조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해 폴리페놀 및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증진된 숙지황을 얻어낼 수 있었다.


전통 포제법은 찌고, 약주를 묻혀 햇볕에 말리는 등의 절차를 9번 반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개선된 가공 포제 기술은 열처리 온도, 횟수, 시간 및 에탄올 농도까지 조절하여 표준화한 방법이다.


약효 강화는 물론이고, 전통 방식 대비 제조 시간이 줄어드는 등 경제성도 높아 향후 한의약 산업 경쟁력 향상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구책임자 강영민 박사는 “일정한 품질의 원물과 표준화된 포제 기술이 합쳐져 고품질의 한약재 숙지황을 생산하는 일련의 체계를 개발한 것으로 한약재의 가치를 한층 더 높였다고 본다”라며 “앞으로도 이러한 연구를 통해 한약자원의 가치를 높이고, 한의약의 신뢰성을 높이는 일에 매진하겠다”라고 밝혔다.


KIOM 숙지황 가공포제 기술은 2022년 10월 특허출원했으며, 본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한의학연구원 기본사업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출처: 민족의학신문 http://www.mjmedi.com/news/articleView.html?idxno=562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