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귀보혈탕의 효과는 페룰산에 의해 조절"
당귀와 황기로 구성된 당귀보혈탕은 간단한 조성으로 연구가 비교적 어렵지 않고, 최근 항산화제로서 주목받고 있는 처방이다.
이 처방의 주요 성분이 페룰산 (Ferulic acid)인 것은 확인되어 있지만, 이 성분이 전체 처방의 효과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있어서는 아직 규명이 명확하지 않다.
홍콩 연구진들은 당귀보혈탕의 페룰산 작용 원리를 확인하기 위해 페룰산의 유무가 처방 효과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실험실 연구를 통해 확인하였다.
연구진들은 기존에 확인된 당귀보혈탕의 약리 연구를 바탕으로 활성산소의 감소, Akt 활성 증가, 항산화 반응 등에 대한 평가를 시행했다. 그 결과 페룰산을 제거한 당귀보혈탕에서는 이들 모두 효과가 크게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 이는 기존 연구인 칼리코신 (calycosin)을 제거한 당귀보혈탕에서 에스트로겐양 작용이 상실된 것과 유사한 결과다. 그러나 칼리코신 단독으로는 에스트로겐양 작용을 할 수 없으며, 페룰산 역시 단독으로는 의미 있는 항산화 반응을 하지 못하여 중약의 복합 약리 작용의 원리를 파악할 수 있다.
당귀와 황기는 한의학에서 보중익기탕 등 다양한 처방에 활용되는 조합으로서, 이번 연구와 같이 특정 성분을 제거하여 약리 효과를 평가하는 chemical knock-out 기법은 한약의 기전 이해에 적절한 방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출처: 대한한의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