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 치료, 무릎 관절염 환자의 연골 재생에 효과적"
최근 누적된 의학적 근거들로 침 치료가 근골격계 질환으로 인한 통증을 크게 개선할 수 있음을 확인하고 있다. 그러나, 퇴행성 질환인 무릎 골관절염에 침 치료가 단순한 통증 억제 외에 관절연골 재생 등의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은 부분이 많다.
중국 협화의과대학 및 중의과학원 연구진들은 최근 임상 시험을 통해 침 치료가 무릎 골관절염 환자의 관절연골을 재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 연구는 미국중개의학연구학회지에 발표되었다.
연구진들은 무릎 골관절염 환자 100명을 각각 침 치료군과 물리 치료군으로 나누어 배정하고 이들에 대해 WOMAC 지표를 통한 평가, 관절 운동 기능 측정 및 MRI를 통한 영상학적 진단을 통해 연골 상태를 평가했다.
4주 치료 후 평가에서 침 치료군은 임상적으로도 증상 및 기능 면에서 물리 치료를 받은 환자들보다 경과가 좋았다. 특히 MRI 평가에서는 물리 치료군에서 어떠한 변화도 없었지만 침 치료군에서 경골 주위의 T2값이 감소하여, 무릎 연골 재생 촉진 효과를 시사했다.
연구진들은 기존 연구에서 침 치료가 IL-1b, TNF-a 및 MMP 등의 발현을 조절하는 염증 억제 효과와 TGF-b1를 통한 연골 재생 효과가 시사된 만큼, 이번 연구를 토대로 향후 침 치료의 관절 재생 효과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출처: 대한한의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