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골반염, 전립선염 환자에게 침 치료의 안전성과 효과성이 확실"
최근 중국 광저우중의약대학 연구진들은 기존에 발표된 10개의 무작위 대조시험을 분석하여, 침 치료가 만성 골반염과 만성 전립선염에 효과적임을 메타분석을 통해 입증하고, 국제비뇨기과/신장학회지에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기존에 발표된 연구 중 연구 수준이 높은 (JADAD Score 3 이상) 무작위 대조시험을 기반으로 진행된 것으로, 표준적으로 사용되는 만성 골반염/전립선염의 평가도구인 NIH-CPSI를 통해 침 치료의 효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침 치료는 전체 대조군과 비교하면 NIH-CPSI 점수를 3.98점 (95% CI –5.78 ~ -2.19) 감소시킬 수 있으며, 가장 널리 쓰이는 전립선 약물인 tamsulosin 등에 비해서도 NIH-CPSI 점수를 추가로 3.08점 감소 (95% CI –5.57 ~ -0.60) 시킬 수 있을 정도로 효과적인 것이었다. 다만 요로증상 면에서는 약물을 통한 개선 정도가 더 좋았다.
부작용 면에서도 대조군 (거짓 침, 약물 등)과 비교해 유의한 부작용 발생의 차이는 없었다.
이를 통해 침 치료는 만성 골반염 및 전립선염에 효과적이며 안전한 치료임이 확인되었다.
또한, 추가적인 검토로 침 치료는 전립선액에서의 IL-1b 등의 염증 지표를 개선할 수 있으며, 기전을 통해 질환을 개선하는 작용을 가지는 것으로 연구진들은 추정하였다.
이 결과는 지난 3월 발표된 체계적 문헌 고찰과 같은 결과로서, 만성 골반염과 전립선염에 침 치료의 효과와 안전성을 재차 확인한 것이다.
출처: 대한한의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