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 환자의 보행기능에 침 치료의 효과 시사"


옷처럼 입는 센서(Body worn sensors)를 부착하여 한의학의 침 치료가 파킨슨 환자의 보행기능을 개선할수 있음을 확인한 연구가 미국 아리조나 의대 연구진들에 의해 Plos One지 에 발표되었습니다.


파킨슨병 환자에서 나타나는 균형 및 보행 장애는 특히 환자의 일상생활 수행능력과 삶의 질을 감소시키는 주된 원인이 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치료로 한의학의 침 치료의 효과를 검토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그 효과를 객관적으로 검증할만한 지표가 부족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연구진들은 이에, 보행상태를 객관적으로 계측할수 있는 센서를 환자에게 부착하고 15명의 파킨슨 환자를 각각 두군으로 나누어 침 치료 혹은 가짜 침 치료(플라시보)를 시행한 후, 이들에 대해 보행능력분석 및 UPDRS, FES-I, VAS를 통해 파킨슨 증상, 낙상 위험, 통증 등에 대한 평가를 병행했습니다. 그 결과, 침 치료는 환자들의 보행속도를 증가시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연구진들은 앞으로 대규모, 양질의 무작위 대조시험을 통해 이번 pilot연구에서 시사된 효과를 엄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Lei H, Toosizadeh N, Schwenk M, Sherman S, Karp S, Sternberg E, Najafi B. A Pilot Clinical Trial to Objectively Assess the Efficacy of Electroacupuncture on Gait in Patients with Parkinson's Disease Using Body Worn Sensors. PLoS One. 2016 May 26;11(5):e0155613.


동향13.JPG


출처: 대한한의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