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사르탄 (valsartan)과 사쿠비트릴 (sacubitril)의 복합약물인 LCZ696이 표준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 (angiotensin receptor blocker: ARB)인 올메사르탄 (olmesartan)과 비교하여 노인 고혈압 환자들의 대동맥 심장수축 혈압과 맥압 (pulse pressure)을 현저히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European Society of Cardiology 2015에 발표된 이번 임상 시험을 영국 University College London의 Bryan Williams 박사가 주도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와 네프릴리신 (neprilysin) 저해제가 복합된 LCZ696은 현재의 치료 전략보다도 심장질환, 뇌졸중, 심부전에 대해서도 보다 뛰어난 보호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한다. Williams 박사는 “이번 임상 시험에서 예상하지 못했던 중요한 발견은 LCZ696이 심혈관 위험의 강력한 예측 인자인 야간 혈압 감소에도 매우 효과적이었다는 점”이라고 덧붙였다.


PARAMETER라고 명명된 이번 임상 시험은 평균 연령 68세로 수축기 고혈압 및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의 차이가 큰 광범위 맥압으로 인하여 심부전의 위험이 높은 환자 454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광범위 맥압은 노화 관련 동맥 경직과도 연관되어 있다고 Williams 박사는 지적했다. 그는 “동맥이 경직되면 심장에 가까운 대동맥의 압력이 말단의 팔에서의 압력보다 빠르게 높아진다. 이것이 우리가 LCZ696이 ARB 단독 약물과 비교하여 이들 압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지를 확인하는데 관심을 갖게 된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번 임상 시험에서 환자들은 무작위로 분류되어서 1일 1회 LCZ696 (200 mg) 또는 올메사르탄 (20 mg)이 4주간 투여되었으며, 다음 8주간은 용량을 2배로 늘린 강제 적정 (forced-titration)으로 시험이 진행되었다. 이번 임상 시험의 1차 평가 항목은 12주차에서 중심 대동맥 수축기 혈압 (CASP)의 감소였으며, 2차 평가 항목은 12주차에서 중심 대동맥 맥압 (CPP)의 감소와 24시간 활동 상완 및 중심 대동맥 이완기 혈압 (SBP)의 감소였다. 12주 후에 LCZ696 투여 환자들은 올메사트란 투여 환자들과 비교하여 CSAP가 3.77 mmHg 이상 하락하였으며, CPP는 2.4 mmHg 이상 하락하였다. 12주 차에 24시간 활동 상완 및 중심 대동맥 SBP는 LCZ696 투여 환자들과 올메사트란 투여 환자들에서 모두 하락했지만 LCZ696 그룹은 4.1 mmHg 하락한 것과 비교하여 올메사트란 그룹에서는 3.3 mmHg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Williams 박사는 이번 임상 시험에서는 적절한 혈압 통제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12~24주간에는 추가 고혈압 약물이 허용되었다고 밝혔다. 여기서 올메사르탄 투여 그룹이 LCZ696 투여 그룹보다 혈압 조절을 위하여 추가 약물의 처방 비율이 높았다고 밝혔다 (47% 대 32%). 마지막으로 동맥의 경직도를 측정하는데 이용하는 경동맥에서 대퇴부까지의 동맥 맥파 속도 탐색 분석에서도 LCZ696 투여 그룹의 부분 집단에서 동맥 경직도가 크게 개선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Williams 박사는 “이러한 결과는 LCZ696가 대동맥 혈압을 보다 효율적으로 낮추어서 노인들의 동맥 경직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우리의 가설과 일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Williams 박사는 “PARAMETER 임상 시험은 이완기 고혈압과 광범위 맥압 위험이 높은 위험성이 있는 고령의 환자들에게 LCZ696가 ARB 약물과 비교하여 중심 혈압과 맥압을 현저히 낮출 수 있음을 입증한 첫 번째 무작위 임상 시험이다. 현재 동맥이 경직된 노인들의 수축기 혈압과 맥압을 낮추는 약물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연구결과는 중요하다. 이들 노인 환자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심혈관 질환과 심부전이 발생하게 된다. 우리의 결과는 LCZ696이 이러한 점에서 기존 약물들보다 훨씬 뛰어남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Reference: LCZ696 Targets Blood Pressure and Arterial Stiffness STUDY NAME: The PARAMETER Trial - SESSION NAME: Hot Line IV - Hypertension 31 Aug 2015 European Society of Cardiology 2015



출처: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원문: http://www.sciencedaily.com/releases/2015/08/150831085508.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