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및 기관: 이진현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한의과), 이상현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서혜선 (경희대학교 약학대학, 경희대학교 대학원 규제과학과), 황만석 (부산대학교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임상의학3교실), 장세민 (경희대학교 대학원 규제과학과), 최수일·임영수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마취통증의학과), 변상현 (사가정마취통증의학과의원·한의원), 윤상훈 (경희대학교 대학원 한방응용의학과), 박석희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마취통증의학과), 박태용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한의과)

발표 저널: Medicina

원문 링크: https://pubmed.ncbi.nlm.nih.gov/38276054/


신경차단술-침도요법 병행, 요천추신경근병증 치료 효과 ↑

국제성모병원, 한·양방 통합 치료 연구 결과 발표…‘Medicina’에 게재

한의과 박태용·이진현 교수 및 마취통증의학과 최수일·박석희 교수 공동연구


요천추신경근병증에서 신경차단술과 한의학의 침도요법을 병행한 치료 방법이 효과적이며, 비용 대비 효과가 우수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 연구팀 (한의과 박태용·이진현 교수, 마취통증의학과 최수일· 박석희 교수)은 요천추신경근병증 환자를 대상으로 통합 치료를 시행해 비교·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요천추신경근병증은 척수에서 갈라져 나오는 감각신경 또는 운동신경 뿌리의 손상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일반적으로 요추간판탈출증이나 척추관협착증 등의 질환으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표적인 증상은 허리 통증과 이 통증이 다리 끝으로 뻗치는 방사통이다.


병원에서는 우선적으로 신경차단술·약물 치료·견인 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며, 보존적 치료에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을 경우 수술을 고려하기도 한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연부 조직의 유착 박리에 효과적인 치료 방법으로 침도요법을 활용하고 있다.


이와 관련 박태용 한의과 교수는 “요천추신경병증에서 신경차단술 및 침도요법 각각의 치료 효과에 관한 연구는 있었지만, 병행치료의 효과에 대한 근거는 부족했다”라면서 “이번 연구는 요천추신경근병증 한·양방 통합 치료의 효과 측정을 위해 설계됐다”라고 연구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연구팀은 요천추신경근병증의 표준치료인 신경차단술을 1회 시행 받고도 통증 호전도가 미약한 중증도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이어 4주에 걸쳐 신경차단술을 2회 단독으로 시행한 대조군과 신경차단술 및 협척혈에 초음파 가이드를 통한 침도요법을 병행한 실험군으로 나눠 임상 효과와 안전성, 경제성 등을 비교·분석했다.


분석 결과 요통 기능 장애 지수 평가 (치료 4주 차)에서 신경차단술만 시행한 환자군의 평균 통증 감소량은 -2.16 (95% CI: -5.01, -0.69)으로 나타난 반면 통합 치료를 받은 환자군은 -9.44 (95% CI: -12.71, -6.17)로 임상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병행 치료군의 점증적 비용-효용비 (ICUR)는 약 1,800만 원/질 보정 수명 (QALY)으로 임계점으로 제시되고 있는 2,500만 원보다 낮아 경제성 면에서 효과적으로 나타났으며, 안전성 평가에서도 위험성이 증가하지 않았다.


박태용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요천추신경근병증에서 한·양방 통합 치료의 유효성, 경제성,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수행되는 대규모 임상연구에서도 유효성 있는 결과가 도출돼 다양한 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요천추신경근병증에서 신경차단술-침도요법 병행치료의 유효성’이란 제하로 SCIE 국제학술지 ‘Medicina’ 최근 호에 게재됐다.


출처: 한의신문 https://www.akomnews.com/bbs/board.php?bo_table=news&wr_id=569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