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및 기관: 김애영 (한국한의학연구원 한의기술응용센터), 김유리 (한국한의학연구원 한의약융합연구부), 박상민 (충남대학교 약학대학), 이해승 (부산대학교 약학대학), 박무순 (한국한의학연구원 한의약데이터부), 이진무 (한국한의학연구원 한의약융합연구부), 차성원 (한국한의학연구원 한의약데이터부), 김노수 (한국한의학연구원 한의약융합연구부)

발표 저널: Phytomedicine

원문 링크: https://pubmed.ncbi.nlm.nih.gov/37984121/


작약감초탕의 근육 위축 예방 효능 ‘규명’

한의학연, 작약감초탕의 새로운 약리 기전 확인

근육 기능 회복·단백질 분해 억제 등 효과


한국한의학연구원 (원장 이진용·이하 한의학연)은 한의약데이터부 차성원 박사 연구팀이 작약감초탕의 새로운 약리 기전을 찾고, 근감소증 개선 효능을 규명해 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성과는 국제전문학술지 ‘Phytomedicine (IF=7.9)’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데이터 주도 과학 분석법을 통해 한약 약리 전사체를 기반으로 기능 경로 네트워크를 분석하고, 해당 예측 기전 및 작용점을 실험 검증하는 방법론을 사용했다.


먼저 작약감초탕에 대한 세포 반응 약리 전사체 데이터 분석으로 근육 성장, 분화 및 조절 경로와의 관련성을 예측한 후 근육 위축 유도 실험 모델을 통해서 작약감초탕의 근육 보호 효능 및 작용 기전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근육 위축 세포 모델 실험을 통해 세포 생존율과 미토콘드리아 기능이 보호되는 등의 효능을 확인했고, 근육 위축 모델을 바탕으로 한 동물실험에서는 근육 기능 회복, 단백질 분해 억제 및 근육 손실 완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세부적으로는 △근육조직 단백질 합성을 위한 경로 기전 활성화 △운동 조정 기능 회복 (38% 향상) △염증 완화용 글루코코티코이드의 만성적 사용에 의한 근 손실 예방 효능을 확인했다.


차성원 박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작약감초탕이 근육 위축을 예방하는 잠재적인 약물 후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라며 “작약감초탕 효능 분석연구를 통해 확인했듯이 약리 전사체 분석을 통해 특정 한약의 질병 타겟을 분석·예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험에서 검증하는 방식이 앞으로 한약 약리 전사체 DB 구축을 위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한의학연구원 기본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출처: 한의신문 https://www.akomnews.com/bbs/board.php?bo_table=news&wr_id=558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