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CRIC 논문 요약 및 비평 보기
불면에 효과적이면서도 안전하게 쓸 수 있는 한약, 조인안신
Birling Y, Jia M, Li G, Sarris J, Bensoussan A, Zhu X. Zao Ren An Shen for insomnia: a systematic review with meta-analysis. Sleep Med. 2020 May;69:41-50. doi: 10.1016/j.sleep.2019.12.023.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 분석 연구
조인안신의 불면에 대한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함.
성인의 불면, 연구자 또는 치료 제공자에 의해 진단
조인안신(산조인, 단삼, 오미자). 대조군에 없는 다른 치료법과 결합하지 않은 경우
세계적으로 알려진 치료 (약물치료, CBT-i), 위약, 또는 시험군 중재 중 조인안신 외의 나머지 치료

1. 수면 질

1) PSQI

2) the Sleep Dysfunction Rating Scale (SDRS)

3) the Self-Rating Scale of Sleep (SRSS)


2. 수면 지표

1) PSG

2) 환자 평가


3. 임상적 심각도

1) Clinical Global Impressions-Severity scale (CGIS)


4. 불안

Hamilton Anxiety Rating Scale (HARS)


5. 이상 반응 수

1. 조인안신이 수면의 질에 미치는 영향은 위약 대조 연구에서 위약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0.90 (-1.56, 0.24; 95% CI), p =0.007].

2. 조인안신이 수면의 질에 미치는 영향은 Benzodiazepine Receptor Agonists (BzRAs)와 유사했으며 [0.17 (-0.29, 0.64; 95% CI), p = 0.46], 이상 반응은 조인안신이 BzRAs에 비해 낮았다 [0.16 (0.12, 0.23; 95% CI), p < 0.001]. 

3. 조인안신과 BzRAs의 병합 치료가 수면의 질에 미치는 영향은 BzRAs 단독 치료에 비하여 유의하게 우수한 효과를 보였으며, 이상 반응은 병합 치료가 BzRAs 단독 치료보다 낮았다. 

4. 조인안신과 고혈압 환자, 조현병 환자의 일상적 치료의 병합 치료는 일상적 치료 단독에 비하여 우수한 효과를 보였다.

불면증 치료에 대해 조인안신이 BzRA 및 위약이 우수했다. 그러나 연구의 방법론적 질이 낮아 조인안신에 대한 강력하게 권고하기 어렵다. 앞으로 높은 질의 설계를 갖춘 임상시험이 필요하다.
불면증은 전체 인구 중 30-48% 정도가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임상 현장에서는 Benzodiazepine Receptor Agonist (BzRA), Benzodiazepine (BZD) 등 진정 작용을 보이는 약물이 자주 쓰이나, 국내외 진료지침에서는 권고 등급이 낮거나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고한다 [1]. 또한 BZD, BzRA 계열 약물이 보이는 주간 과진정, 기억 장애, 불안, 낙상, 수면 중 이상 행동 등 이상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있어 사용에 주의를 요한다 [2].
본 연구에서는 조인안신 (산조인, 단삼, 오미자)이 수면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메타 분석을 수행하였다. 불면증 치료에 대해 조인안신이 BzRA 및 위약에 비해 우수한 효과를 보였다. 보통 BZD과 BzRA를 구분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이 둘을 BzRA로 통칭하였고 Fig. 4, 5를 동시에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용어 정의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어 보인다. 그러나 각각을 나누어 pool 하였을 때에도 조인안신이 BZD 및 BzRA에 대해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하다는 결과를 본문 내에 같이 기재하여 결과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PSQI 점수 및 수면 질을 통해 평가했을 때 조인안신이 BzRAs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통상적으로 쓰이는 수면제와 비슷한 효과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수면 다원 검사라는 객관적 지표로 평가했을 때, 총 수면 시간 (Total sleep time, TST)은 BzRA가 유의하게 길었으나, 기상 횟수 (NAWAK), 수면 효율 (sleep efficiency, SE) 측면에서는 조인안신이 유의하게 우수한 효과를 보였다. 따라서 조인안신은 후기 불면 (너무 일찍 깨서 다시 잠들기 어렵다)보다는 초기 불면 (잠들기가 어렵다) 및 중기 불면 (수면 중 자주 깨는 것)에 더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되며 조인안신과 BZD 및 BzRA의 차이를 기전적인 측면에서 탐색해볼 필요가 있다.
한편, 조인안신을 투여한 경우 이상 반응이 유의하게 적었기 때문에 BZD, BzRA 계열 약물이 보이는 이상 반응보다 적을 것으로 기대되어 환자에게는 이득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BzRAs와 병용하였을 때에도 이러한 이상 반응을 낮췄다는 점은 흥미롭다.
Fig. 4의 forest plot에서 Wang 2017b의 effect size가 그래프의 X축 범위상 보이지 않고 대상자 수의 Total 값을 고려할 때 Wang 2017b의 값이 누락된 것으로 보여, pooled effect size가 Wang 2017b의 값이 포함된 것인지 불분명하다는 아쉬운 점이 있다.
경희대학교한방병원 한방신경정신과 김윤나